*본 내용은 스레딕 http://bbs.threadic.com/doujin/1339589191/ 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1. 막연히 설정부터 하지 말고 컨셉트를 잡자.

*컨셉트는 최대한 구체적일수록 좋지만 한 줄을 넘어가지 말자.

ex) 쥬라기 공원- '호박에 갇힌 모기의 피에서 DNA를 뽑아 현대에 공룡을 복제하는 영화.'

 

 

 

 

 

2. 장르를 정하자.

어떤 장르가 되느냐에 따라 설정상 비중을 어디에 둬야 하는 게 정해지기 때문에 중요하다.

 

 

 

 

 장르

 분류

 세부적 분류

 내용

 연애

 멜로

플라토닉적 사랑. 시리어스한 정신적 갈등을 주 갈등으로 삼음.

 에로

육체적 사랑.

 러브 코미디

 연애 중에 일어날 수 있는 해프닝을 가볍게 다룸.

 판타지

판타지1

클래식 판타지

 전통적인 서양의 중세관을 따르는 판타지.

대표적으로 나니아 연대기, 반지의 제왕 등이 있음.

국내 판타지로는 드래곤 라자, 룬의 아이들 등.

 어반 판타지

 전통적인 서양의 중세관을 따르지 않는 판타지.

과학과 마법의 대립 등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음.

예는 월야환담,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판타지2

 SF

 사이언스 픽션. 과학을 기반으로 미래의 기술이나 우주 등을 상상하여 쓴 공상소설, 혹은 공상적 서사를 기저로 함.

 무협

 전통적인 동양 중국의 중세관을 따르는 판타지.

아예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일이 많은 클래식 판타지와는 달리 중국 중원이라는 특정 무대를 배경으로 함.

판타지3

퓨전 판타지

 말 그대로 혼합형 판타지. 판타지라는 장르 자체(현실적이지 않은 상상의 산물을 소재로 함)의 특성상 판타지에 속하는 여러 장르가 뒤섞일 수 있음.

 기타

 스릴러

 (범인이 누구인지 아는 상태에서) 긴박한 사건에 휘말림.

 미스터리

 대부분 스릴러와 같지만, 주인공이 범인을 모름.

 추리

 대부분 미스터리와 같지만, 주인공이 능동적 사고를 통해 범인을 찾아냄.

 공포(호러)

 살인마, 저주, 귀신, 괴물 등을 소재로 인간의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는 장르.

 액션

 긴박한 사건에 능동적으로 휘말리며, (물리적인 방식으로) 맞서 싸움.

 코미디

일상생활의 소재 등을 희화화한 것.

독자 혹은 시청자를 웃게 만드는 것이 목표인 장르. 사회 비판 등에 자주 사용되기도 함.

 성장

 주인공과 가외 인물의 정신적 / 육체적 성장을 소재로 하는 스토리.

 역사

 실제 있었던 역사적 사건 /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각색하여 창작. 팩션(Faction).

 전쟁

 말 그대로 전쟁을 소재로 한 창작. 주로 전쟁의 참혹함 등을 다룸. 예시는 태극기 휘날리며.

 퀴어

 동성간, 혹은 소수성애자들의 사랑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것. 로맨스와는 달리 그들의 사랑 자체보다는 소수성애자에 대한 사회의 시선을 주제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유로 연애물의 하위 장르로 보지 않는 경향이 있음.

*BL/GL과는 다름.

*이 장르 구분법은 '마리 로르 라이언'(D.Storytelling/게임 서사 연구 및 평론가)의 정리를 따랐음을 미리 밝혀둠.

 

 

 

 

*창작물은 한 가지 장르만 선택사용하는 게 아니라 장르복합적인 경우가 많다.

*창작시에 장르 구분을 확실히 해 놓지 않으면 나중에 가서 내용이 뒤엉키게 되니 주의.

*추리소설에도 연애하는 장면이 등장할 수 있다. 하지만 '추리+로맨스'냐 '로맨스+추리'냐에 따라 작품의 주제와 무거움의 정도가 다르다.

 

 

 

 

 

 

 

3. 세계관 설정

세계관 설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 공간적 배경

-> 시간적 배경

-> 특징적 배경

 

 

1) 공간적 배경

지형지물, 위치, 대륙의 모습, 기후, 국가와 국경 같은 것들을 최대한 자세히 설정.

*차원을 넘나들거나 그런 부류의 세계관을 생각하고 있다면 그 차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우주의 모습은 어떤 건지 그런 부분도 공간적 배경 파트에 넣자.

 

 

2) 시간적 배경

최소한 시대적 특징, 국가 체제, 계급제도, 인종 구성, 언어, 도덕(세계관 내 윤리관), 종교, 역사, 경제 시스템(화폐경제인가 아닌가, 무역 시스템은 어떤가, 어떤 산업이 강세인가 등등을 포함해서), 예술(의 발전상태, 유행하는 스타일), 건축 양식, 과학(의 발전정도), 체육, 놀이문화, 이 시대의 주요 사건들, 사건축 정도까지는 설정.

*작가가 역사를 정말 줄줄 외우고 있지 않은 한 창작 세계관이라고 해도 시간적 배경 설정이 제대로 안 되어 있으면 나중에 창작물에서 시대 착오적 오류를 범하게 된다.

 

 

3)특징적 배경

종족 설정이나 마법 등 그 세계관만의 독특한 특징을 설정.

*정했던 장르에 맞게 어떤 부분에 비중을 더 둘 건지 결정해서 설정해야하는데 공간/시간적 세계관 설정해놓은 것들을 보면서 설정 오류가 나지 않게 조심.

*모자란 부분은 검색이나 책을 찾아서 자료 조사를 통해 보충.

 

 

※유의할점※

*작가가 자기 세계관의 모든 설정을 완벽하게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함.

*설정 단계에서는 단 하나라도 '비논리적' 요소가 존재하면 안됨.

 

 

 

 

 

 

 

4. 인물 설정

누가 주인공이다, 누가 조연이다 라는 포지션 생각 없이 어떤 인물들을 구상하고 싶은지 인물별 컨셉트를 잡자. 수식어 하나로 딱 정리되는 정도.

ex) 괴짜 탐정, 울보 조수, 멍청한 경찰, 실수 많은 악당

 

 

인물들은 전부 각각 출생부터 사망 혹은 출생부터 현재까지의 개인적 이생을 간략하게나마 전부 설정하자. (단독서사라고 함.)

너무 밋밋한 인생을 살아온 인물은 작중에서 묻힐 확률이 높으니 좀 과장해서 특징적이고 개성있는 인생을 산 인물을 만들어 주는 게 좋다.

단독서사가 디테일하고 다이나믹할수록 인물도 생동감 넘치고 개성 넘치는 성격이 된다.

자세한 외모, 버릇, 옷차림, 인물의 기호 등도 정하자.

 

 

인물의 가외설정을 만들 때, (특히 성격이나 말투 설정을 할 때) 인물의 단독서사를 잘 생각하면서 오류가 나지 않게 설정하자.

ex) 부산 출신인데 유창한 표준어를 쓴다(X)

부산 출신이지만 아나운서가 꿈이어서 연습을 했다. 그래서 유창한 표준어를 쓴다.(O)

 

 

이렇게 인물 프로필이 다 만들어졌으면 인물들이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지, 어떤 고민이 있는지, 그런 현재 상황을 세 줄 정도 쓰자.

이걸 토대로 인물을 사건에 끌어넣는 모티베이션을 만들어 주면 된다.

 

 

*사건과 인물이 연관되기 전에 인물간 관계가 정해져 버리면 사건을 설정하는 데 여러 모로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주요캐릭터 끼리의 인간관계는 미리 설정하지 말자.(과거사 캐릭터는 상관없음.)

 

 

 

 

 

 

 

5. 스토리

 

 

방법1) 작가가 다루고 싶은 본 스토리로 그 스토리를 최대한 자세하게 기승전결 순서로 개별 설정해서 만든 인물을 적절한 곳에 한 명씩 끼워 넣는 방법

(주로 사건이 중요한 어드벤처나 추리물, 스케일 큰 스토리에 사용)

 

 

방법2) 사건 설정 없이 인물 간에 관계를 만들어 줘서 그 관계에서 일어나는 트러블이나 흥미요소들을 과장시키고 부풀려서 사건으로 승화시키는 방법

(주로 로맨스나 학원물 아니면 드라마 플롯에 사용)

 

 

인물과 사건간 관계를 매끄럽게 해주기 위해서 덧붙여야 할 부가 설정이나 복선 정도를 설정해 주고 각각 설정들을 순서대로, 연출대로, 작가가 알아보기 쉬운 방법으로 써서 정리하자. 그러면 설정집 하나, 플롯 하나 나온다.

(플롯은 이야기 전개에 유용하고, 설정집은 장면 묘사 할 때 유용하다.)

 

 

*이 플롯을 콘티화 하고 만화적 연출을 넣고 작화에 들어가면 만화가 된다.

 

 

[출처] [정보] 소설 잘 쓰는 법/세계관 짜는 법/만화스토리 짜는 법|작성자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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